본문 바로가기

광주과학기술원 GIST/GIST 대학원 입시 후기

[GIST 대학원 입시 후기] 1. 입학전형 소개

[GIST 대학원 입시 후기] 연재에서 소개되는 내용들은 석사과정 및 석박통합과정 지원자에게만 해당됩니다.

또한 아래 내용들은 2021학년도 봄학기1차 기준입니다. 독자분들께서 지원하실 때는 조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광주과학기술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2021학년도 봄학기1차 모집에 석사과정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앞으로 세 개, 혹은 네 개의 포스팅을 통해 저의 서류 및 구술면접 후기를 공유하고 몇 가지 팁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도의 한숨 휴우...

 

광주과학기술원 대학원 입학 전형봄학기1차 (7월 ~ 8월), 봄학기2차 (10월 ~ 11월), 가을학기(4월 ~ 5월) 총 세 기간으로 나누어져 이루어집니다. 봄학기1차 및 봄학기2차에서 합격한 지원자는 전형이 있었던 이듬해 봄학기에 입학하게 되며, 가을학기 합격자는 전형이 있었던 해 가을학기에 입학하게 됩니다. 

 

(다만 내부진학자 중 봄학기1차 합격자가 그 해 가을학기에 조기입학한 사례를 본 적은 있지만, 모집요강에서 이에 대한 근거를 찾을 순 없었습니다. 조기입학이 필요하신 분은 직접 문의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수정 : 최종 합격 후 입학등록 관련 공지에서 조기입학에 관한 설명이 있습니다. 가을학기 이전에 하위 학위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에 한하여 조기입학을 허용한다네요. 다만, 관련 사항이 입시 전 공지에서는 설명된 적이 없기 때문에, 미리 연구실이나 입학팀에 문의해볼 필요는 있겠습니다.

 

 

석사과정 및 석박통합과정을 지원하셨다면, (고3시절 많이들 지원했었던 학생부종합전형처럼) 서류전형

구술전형에 합격하셔야 GIST 대학원에 입학하실 수 있게 됩니다. 제가 지원했던 2021학년도 봄학기1차 전형의 일정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서류전형에는 자기소개서를 필두로 대학교 성적표, 영어 성적표 (TOEIC, NEW TEPS, iBT, IELTS) 등을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했으며 교수 추천서 등의 증빙자료를 옵션으로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작년 입시에서는 영어 성적표 제출이 필수가 아닌 등 제출해야 하는 서류에는 매년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꼭 당해 연도 입시요강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과가 동일한 시스템 내에서 실시하는 서류전형과 달리, 구술전형지원하신 학부마다 요구되는 준비사항이 다릅니다.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의 경우에는 대개 GIST에 방문하여 수학시험을 치고 구술면접에 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지만, 올해는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수학시험이 생략되고 온라인으로 구술면접이 이루어졌습니다. 각 학부마다 어떻게 구술전형이 이루어지는지는 모집요강에 간단히 언급되어 있으며 서류전형에 합격하신다면 더 구체적인 공지사항을 이메일로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모집 요강은 GIST 대학원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IST 대학원입학

 

www.gist.ac.kr

 

구체적인 전형 내용, 특히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입학전형에 대해서는 이후 발행될 포스트에서 제 후기와 함께 소개드리겠습니다.

 


[GIST 대학원 입시 후기] 연재

1. 입학전형 소개

2. 서류전형 (자기소개서 공유)

3. 구술전형

4. 기타 유용한 팁

 

 

공감과 댓글은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 번씩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