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주과학기술원 GIST/GIST 대학원 입시 후기

[GIST 대학원 입시 후기] 4. 기타 유용한 팁

[GIST 대학원 입시 후기] 연재에서 소개되는 내용들은 석사과정 및 석박통합과정 지원자에게만 해당됩니다.

또한 아래 내용들은 2021학년도 봄학기1차 기준입니다. 독자분들께서 지원하실 때는 조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GIST 학부생으로, 혹은 다른 루트로 알게 된 자소서/구술면접과 무관한 팁들을 몇 가지 공유해 드리면서 연재를 마치겠습니다. 

 

 


  • GIST 대학원 지원에 있어서 공인영어성적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다만 영어면접을 생략할 수 있을 정도의 공인영어성적은 받아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어면접 생략 기준은 TOEFL PBT 550(CBT 213, iBT 80), TOEIC 750, TEPS 600, IELTS 6.5 이상의 점수를 받는 것입니다. (하나의 성적만 가지고 있어도 생략이 가능합니다.) 2021년 가을학기 전형 기준 영어면접과 관련된 내용이 없어졌네요. 댓글로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만 입학과는 별개로, TOEIC 800, New TEPS 350, iBT 90, 그리고 IELTS 6.5 중 하나의 성적을 받아 둔다면 GIST 대학원에서 들어야 하는 영어 수업 두 개 중 하나가 면제가 됩니다.  
  • GIST를 포함한 대부분의 대학원들은 석사(혹은 석박통합) 지원에 있어서 교수님 컨택이 필수는 아니며, 합격을 통보받은 후에 컨택을 진행하는 지원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GIST 신소재공학부나 화학과 등의 경우 합격자가 입학 후 랩투어를 하면서 자기랑 맞는 랩을 찾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자기가 들어가고 싶은 랩의 티오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컨택을 해 두는 것이 최고입니다. 특히 GIST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의 경우에는 합격자 발표 후 이주일 이내 랩실 배정이 마감됨으로 사전 컨택을 해 두지 않는다면 교수님께 자기 자신을 어필할 시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정장이나 세미오피스룩을 교수님들께서 부담스러워하신다고 생각하시는 지원자분들이 계시던데, 많은 석사과정 학생들이 졸업논문 심사에도 정장을 입고 임하는 만큼 교수님들께서 부담스러워하시진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구술전형 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정장이 있으시면 정장을 입으시고, 없으시다면 (굳이 정장을 구매하진 마시고) 옷장에 있는 옷들 중 가장 포멀한 조합으로 입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멀한 조합을 맞출 수가 없다면, 독자님의 코디 다양성을 위해서 블레이저랑 검정 슬랙스 정도는 구매하시는 게 어떠실까... 생각됩니다.)
  • 광주광역시 윗 지방(충청도, 경기도, 서울 등. 전북은 해당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면접을 보러 오시는 지원자분들께서는 혹시 버스가 '비아 정류장'에 정차하는지 기사님께 여쭈어 보고, 가능하다면 그곳에서 하차하시는 것이 편하실 겁니다. 광주행 고속버스의 최종 목적지인 유스퀘어와 비교했을 때 학교와의 거리가 (매우!! 압도적으로!!) 더 가깝습니다. 재학생들은 비아정류장에서부터 걸어서 학교로 가기도 합니다만, 면접이라는 거사를 앞두고 계신 만큼 택시를 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류장 근처에 택시 승강장이 있으며, 대기중인 택시가 없더라도 콜택시가 잘 잡히는 지역이니만큼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2023.5.3  Update: 이제 비아정류장에서 상행선 버스를 탑승할 수 있어, 면접을 보시고 돌아갈 때도 편히 올라갈 수 있습니다. 편성된 버스 중 일부만 정차하니 미리 예약하고 가는 편이 좋습니다.

 

 

분명 꽤나 많이 준비해 둔 것 같은데 막상 작성하려니 기억이 잘 나지 않네요... :0

생각날 때마다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원자분들의 성공적인 대학원 입시를 기원합니다.

 

 

 


[GIST 대학원 입시 후기] 연재

1. 입학전형 소개

2. 서류전형 (자기소개서 공유)

3. 구술전형

4. 기타 유용한 팁

 

 

공감과 댓글은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 번씩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